글로벌 식품·외식경영 전문가 양성의 요람,

조리외식경영학전공

교과목해설

과목코드 과목명 내용
FSM201 외식경영론

Food & Beverage Management

본 강의는 광범위한 외식산업의 개념을 이해하고 최근 상업적 외식경영과 단체급식 경영의 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강의의 초점은 레스토랑 경영의 기본요소인 메뉴, 시설계획, 구매, 생산, 그리고 서비스 교육도 이루어질 것이다.

FSM202 조리학개론

Introduction to the Culinary

조리외식경영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조리사와 조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조리사의 직무, 위생, 구매, 식재료 손질, 음식의 생산 등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다. 더불어 메뉴의 이해와 조리법에 관한 이론을 통해 조리관련 직업 선택의 진로설정에 도움이 되는 학습을 하고자 한다.

FSM203 와인주류학개론

Introduction to Wine & Liquors

외식산업의 주요 상품인 와인과 주류에 대한 역사, 종류, 특징 등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또한 다양한 외식업체별로 취급되는 음료와 서비스기구에 대해서 학습한다.

FSM204 조리외식경영전공진로탐색

Career Exploration of Culinary & Foodservice Management

조리, 외식, 창업 등 외식산업과 호텔산업 분야의 전공과 진로설계에 대한 전략적인 방안이 필요함. 이에 전공담당교수와 전문가 특강을 통해 전공과 진로설계와 미래의 비젼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 하고자 한다.

FSM205 외식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in Foodsercice Industry

외식경영분야의 핵심교과목으로써 외식산업의 역동적 시장특성과 서비스산업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외식산업에서 외식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서비스마케팅 전략을 이론적으로 공부한다. 본 강좌를 통해 타 산업과의 차별적인 서비스산업으로서의 외식산업의 특징을 이해하고, 나아가 일반 마케팅전략과 차별화된 외식서비스마케팅의 이론들을 습득하게 된다.

FSM207 식음료서비스실무

Food & Beverage Practice

외식업체 종사원으로서의 서비스 마인드와 기본 자세에 대하여 학습한다. 다양한 레스토랑의 종류와 관련 식음료 상품에 대하여 학습하고, 레스토랑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준비단계, 테이블세팅, 서비스방법을 실습기자재를 활용하여 숙련시킨다.

FSM208 외식창업코너스톤디자인

Foodservice Industry Start-up Project Cornerstone Design

외식창업코너스톤디자인은 2학년 과정에서 성공적인 외식창업모델 설계를 위한 필수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4학년 교과목인 ‘외식창업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이수의 수월성과 결과물의 창의성을 제고시키고자 설계되었다. 본 교과목의 수강을 통해 성공적인 외식창업모델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컨셉/메뉴개발, 상권 및 입지분석, 시장/경쟁분석, 매출 및 투자계획, 디자인 계획, 운영계획, 판촉계획 등의 외식창업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외식창업캡스톤디자인’ 교과목에서 창의적인 외식창업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또한 본 교과목은 3학년 전공전문 교육과정에서 외식창업 전문지식과 전문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다.

FSM211 호텔기초조리실습

Basic Hotel Skill of Cooking

조리외식경영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조리사와 조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스프, 샐러드, 육류와 생선류 손질 등의 기초조리 실습을 통한 직무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FSM301 프랜차이즈경영론

Franchise Management

체인경영은 우리시대의 가장 우세한 조직중의 하나며 우리 경제발전에 강력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강의의 목적은 호텔과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장추세와 특징을 이해하고, 호텔이나 외식체인이 어떻게 조직되고 경영되는지를 위한 프랜차이즈 경영모델을 제공하는 것이다.

FSM303 레스토랑시설디자인

Restaurant Design & Facility Management

주방 시설과 장비관리, 인체공학적인 설계와 공간분석, 배치 등의 학습을 통해 경영만족과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한 학습을 한다. 또한 레스토랑의 전체적인 레이아웃, 시설물 배치의 기능성, 물리적환경의 효과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미래 외식산업 관리자로서의 직무역량을 함양한다.

FSM304 외식산업마케팅조사론

Marketing Research in the Foodservice industry

외식기업의 경영의사결정과 마케팅조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조사의 종류와 실험설계를 학습한다. 또한 마케팅조사의 실행과정을 학습하고,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통해 마케팅전략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통계자료를 제시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FSM305 외식산업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s Management in the Foodservice Industry

서비스 인적자원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외식기업의 인적자원 확보 방법과 경력관리, 보상관리, 유지관리 등 인력 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나아가 실제 외식기업의 서비스 인적자원관리 방법을 조사하고 학습자간 공유함으로서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수립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FSM306 식음료원가관리론

Food & Beverage Cost Control

레스토랑 식음료 원가관리 중요성을 이해함을 목적으로 한다. 정확한 원가구조의 이해를 통해 레스토랑의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한다. 주요 내용은 식음료원가구조 구매관리, 손익분석, 매출계획 등을 포함한다.

FSM307 외식창업사례연구

Case Study of Restaurant Start-up

학생들의 성공적인 외식창업기업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창업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지식을 상호 보완하는 경험적 학습을 수행하는 것을 근본 취지로 한다. 구체적으로 성공한 외식창업업체들을 선정하여 마케팅, 인사조직, 메뉴, 인테리어, 운영시스템 등 경영전반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직접 조사, 분석하게 된다

FSM309 식문화론

Food Culture

한국인들의 전통적인 식습관과 식행동을 고찰하고 식문화가 어디에서 유래 되었는지, 그리고 어떠한 특수성과 고유성을 지니는지를 학습하게 된다. 본 과목은 기존의 단순한 영어회화의 수준이 아닌 식문화의 이해를 통한 다양한 문화현상을 학습하게 된다..

FSM310 외식산업프로모션실무

Sales & Promotion in the Foodservice Industry

외식기업의 마케팅에 관한 특수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외식기업의 마케팅활동 중 판매촉진활동 중심으로 학습한다. 실제 외식기업의 판매촉진활동을 조사하고 학습자간 공유함으로써 가상의 외식프로모션 전략을 수립 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시킨다.

FSM311 조리외식경영취업세미나

Seminar of Culinary & Foodservice Industry Employment

조리, 외식, 창업 등 외식산업과 호텔 분야, 창업 등의 취업과 창업에 대한 전략적인 준비가 필요함. 이에 전공담당교수와 전문가 특강을 통해 취업준비방법과 창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취업준비를 위한 이력서 작성, 자기소개서, 면접 준비방법 등과 창업을 위한 행정적인 방법 등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FSM314,315 연구세미나1,2

Research seminar1,2

조리외식경영학전공의 전공과 연계된 분야의 연구 활동을 통해 학문의 흥미유발과 진로탐색의 기회를 마련하고, 학생 참여 형태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개발된 교과이다.

FSM318 호텔고급조리실습

Professional Hotel Skill of Cooking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호텔에서 실제로 판매되는 고급 메뉴에 대한 이론과 실무교육을 통해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FSM320 프랑스제빵실습

Practice of France Bread Baking

제빵에 사용되는 재료들의 기능성에 대해 연구하고 프랑스의 빵을 직접 만들어보고 이를 통해 국내의 호텔 및 외식업체의 제빵산업과 기술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FSM403 메뉴상품기획

Menu Planning

메뉴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계획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즉, 고객의 욕구와 경영자의 욕구를 동시에 만족시켜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메뉴 디자인, 기획, 가격정책, 평가와 분석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FSM406 외식산업과법

Foodsercice Industry Law

호텔, 외식기업들은 소비자와의 법적인 분쟁에 직면하게 되며, 소비자의 권익이 날로 향상되면서 호텔, 외식기업은 소비자 분쟁에 대한 위기관리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소비자 피해 및 구제 제도, 분쟁조정과 절차에 대한 이해, 소비자보호법, 상법, 민법 등 관련법 이해를 통한 호스피탤리티산업 소비자 피해 구제 사례분석, 약관 및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표준약관의 이해를 통한 사례연구, 가맹사업법, 식품위생법 등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소비자 분쟁의 사례 및 관련 법규를 이해함으로써 장차 호텔, 외식기업의 관리자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FSM409 외식창업점포개발

Restaurant Store Development

성공적인 외식창업을 위한 업태 및 업종의 선정, 입지조사를 통한 입지선정, 건물별 조사, 점포임대차계약 등을 통한 점포개발 과정을 이해한다. 나아가 선정된 점포를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종합적인 점포설계, 주방설계, 인테리어설계의 핵심사항을 학습하고 이에 따른 종합자금계획 및 투자규모를 예측한다. 또한 외식창업에 필요한 각종 인허가 사항인 영업의 신고 및 허가사항, 관광식당 영업허가, 사업자등록증 허가 등에 대해 학습한다.

FSM411 외식창업캡스톤디자인

Foodservice Industry start-up Project Capstone Design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통해 호텔관광경영학부 과정에서 학습한 전공 지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체계적이고 표준절차에 따른 소자본 외식창업 계획서를 기획해본다. 또한 창업에 필요한 메뉴를 개발하고 직접 제작, 전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력을 고취하고 창업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FSM412 프랑스제과및케익디자인실습

Practice of France Confectionary and Cake Design

제과에 사용되는 재료들의 기능성에 대해 학습하고 쿠키, 초코렛, 케이크 등 프랑스의 제과를 직접 만들어보고 이를 통해 제과 자격증을 취득하여 호텔 베이커리, 연구실 등 다양한 관련 부문에 취업할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FSM413 디저트카페창업실습

Dessert Cafe Entrepreneurship Practice

본 과정은 디저트 카페 창업에 필요한 음료, 디저트, 초코렛 등의 실습을 통해 창업자적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FSM414 미식여행과스토리텔링개발

Gourmet Tour & Storytelling

미식관광현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실무적 차원의 마케팅 수립과정에 대해 학습하여 미식관광산업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또한 스토리텔링 개발을 위해 전문적, 객관적 평가를 위한 지식 및 평가 기술을 학습을 통해 음식평론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FSM416 한방약선과한과실습

Oriental Medicated & Korean Sweet(Hangwa)

최근 현대인의 트랜드 웰빙(well-being) 붐에편승하여 약선음식에 대한 기호가 많이 향상되었고 이로인하여 건강한 사회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으며, 음식을 섭취하는 수준이 아닌 탐미하는 음식문화가 형성되기에 이르렀다. 먹는것에 대한 기대치가 점점 높아져 가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으며, 음식을 선택할 때 맛과멋 건강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현대사회의 건강한 식문화로서 사찰음식에 담긴 건강한 맛을 위한 근본적인 정신을 이해하면서 한식의 원형문화로 알아가는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FSM418,419 레스토랑창업운영실무Ⅰ,Ⅱ

Restaurant Start-up Operation PracticeⅠ,Ⅱ

본 과목은 메뉴상품 계획, 고객서비스, 매장관리, 조리, 식음료서비스 등을 포함한 레스토랑운영 전반에 관한 내용을 실습과 판매 위주로 학습 훈련하며, 레스토랑 운영에 실제로 참여함으로써 레스토랑 운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