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식품·외식경영 전문가 양성의 요람,

조리외식경영학전공

교과목해설

과목코드 과목명 내용
FSM10124 외식산업의 이해

Understanding of Foodservice Industry

본 강좌를 통해 타 산업과의 차별적인 외식산업의 성장배경, 시장 환경 및 미래 전망 등을 이해하고, 나아가 다양한 관련 업종의 특징을 파악하게 된다. 또한 외식경영론과 2학년 이후의 전공심화과정의 사전 이해를 돕기 위한 외식산업경영전반의 관련 업무 (식자재 관리, 메뉴관리, 원가관리, 마케팅관리, 서비스생산관리)를 소개하고, 최소한의 외식산업실무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A basic course providing an overview of the foodservice industry, its growing background, present problems, furture opportunites and general operating procedures in the fields of franchise restaurants, quick service restaurants, hotel F&B and institutional foodservice operators.

FSM10224 조리학개론

Introduction to the Culinary

조리외식경영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조리사와 조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조리사의 직무, 위생, 구매, 식재료 손질, 음식의 생산 등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다. 더불어 메뉴의 이해와 조리법에 관한 이론을 통해 조리관련 직업 선택의 진로설정에 도움이 되는 학습을 하고자 한다.

Principles and skills required in preparing salad, soup and entrees including theroy of food production, function and ingredients, purchasing, equipment used and sanitation will be covered.

FSM10325 푸드스타일링의이해

Understanding Food Styling

푸드스타일링의 이해는 음식과 관련된 시각적 요소를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표현하는 기술과 이론을 배우는 과목이다. 음식은 단순한 영양소 제공의 차원을 넘어 문화적, 감정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매체이기 때문에 이 교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음식의 미적 가치와 그 표현 방법을 다각도로 탐구하고, 시각적 아름다움이 음식의 경험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Understanding food styling is a subject that teaches techniques and theories to effectively compose and express visual elements related to food. Beyond simply providing nutrients, food is an important medium for conveying cultural and emotional messages. This course provides students with a multifaceted exploration of the aesthetic value of food and how it is expressed, with an emphasis on understanding how visual beauty can enhance the experience of food.

FSM20120 외식경영론

Food & Beverage Management

본 강의는 광범위한 외식산업의 개념을 이해하고 최근 상업적 외식경영과 단체급식 경영의 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강의의 초점은 레스토랑 경영의 기본요소인 메뉴, 시설계획, 구매, 생산, 그리고 서비스 교육도 이루어질 것이다.

This course provides students with a comprehensive conceptual framework of the food service industry and management strategies of commercial and institutional food service management. The focus will be on menu planning, facility planning, purchasing, production and service education.

FSM21525 식품과조리원리

Food & Cooking Principles

조리를 위한 식품 선택에 있어 각 식품의 성분, 기능 등을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식재료를 선택하고 조리조작과 조리과정에서 일어나는 물리·화학적 특성 및 변화 등에 대한 원리를 적용한다. 이 과목은 식품의 구성 성분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조리 방법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둔다. 조리 과정에서의 원리와 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다양한 요리를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이다.

When selecting food for cooking, we understand the ingredients and functions of each food, select the most appropriate ingredients, and apply principles regarding physical and chemical properties and changes that occur during the cooking operation and cooking process. This course focuses on understanding the composition of food and learning safe and efficient cooking methods based on this knowledge. The goal is to develop the ability to approach various dishes more scientifically and rationally by systematically learning the principles and techniques of the cooking process.

FSM20320 와인주류학개론

Introduction to Wine & Liquors

외식산업의 주요 상품인 와인과 주류에 대한 역사, 종류, 특징 등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또한 다양한 외식업체별로 취급되는 음료와 서비스기구에 대해서 학습한다.

It introduces in detail the history, kinds and features of wine and liquor which are major products of the food service industry. Also, learn about beverages and service tools that are handled by various foodservice companies.

FSM20420 조리외식경영전공진로탐색

Career Exploration of Culinary & Foodservice Management

조리, 외식, 창업 등 외식산업과 호텔산업 분야의 전공과 진로설계에 대한 전략적인 방안이 필요함. 이에 전공담당교수와 전문가 특강을 통해 전공과 진로설계와 미래의 비젼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 하고자 한다.

This course provides the students an insight into major career issues, challenges and career opportunities as compared to the other industry. The special lectures from industry CEO will be offered. Also, his course exposes students to all career services offered by our university. Students will review career/education goals in line with strengths, skills and values, and will leverage all career services.

FSM21524 호텔외식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in Fodservice Industry

외식경영분야의 핵심교과목으로써 외식산업의 역동적 시장특성과 서비스산업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외식산업에서 외식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서비스마케팅 전략을 이론적으로 공부한다. 본 강좌를 통해 타 산업과의 차별적인 서비스산업으로서의 외식산업의 특징을 이해하고, 나아가 일반 마케팅전략과 차별화된 외식서비스마케팅의 이론들을 습득하게 된다.

A basic course in general service marketing concepts and practices to acquaint the student with theories and principles of marketing, the tools of marketing decision-making, and the marketing process,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the foodservice industry.

FSM21123 호텔기초조리실습

Basic Hotel Skill of Cooking

조리외식경영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조리사와 조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스프, 샐러드, 육류와 생선류 손질 등의 기초조리 실습을 통한 직무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FSM21624 호텔식음료서비스실무

Hotel Food & Beverage Practice

외식업체 종사원으로서의 서비스 마인드와 기본 자세에 대하여 학습한다. 다양한 레스토랑의 종류와 관련 식음료 상품에 대하여 학습하고, 레스토랑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준비단계, 테이블세팅, 서비스방법을 실습기자재를 활용하여 숙련시킨다.

Understand service mind and basic attitude as a foodservice company employee. Learn about various kinds of restaurants and related food and beverage products. Preparing the restaurant to provide customer service, table settings, service methods are trained using practical equipment.

FSM20820 외식창업코너스톤디자인

Foodservice Industry Start-up Project Cornerstone Design

외식창업코너스톤디자인은 2학년 과정에서 성공적인 외식창업모델 설계를 위한 필수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4학년 교과목인 ‘외식창업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이수의 수월성과 결과물의 창의성을 제고시키고자 설계되었다. 본 교과목의 수강을 통해 성공적인 외식창업모델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컨셉/메뉴개발, 상권 및 입지분석, 시장/경쟁분석, 매출 및 투자계획, 디자인 계획, 운영계획, 판촉계획 등의 외식창업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외식창업캡스톤디자인’ 교과목에서 창의적인 외식창업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또한 본 교과목은 3학년 전공전문 교육과정에서 외식창업 전문지식과 전문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다.

FSM30225 식공간디자인실습

Food Space Design Practice

식공간디자인실습은 상업적 공간으로서의 식사 공간을 효율적, 기능적, 감각적인 측면에서 디자인하고 실습하는 과목이다. 이 교과목은 학생들이 식사 환경을 설계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무 능력을 배울 수 있도록 돕도록 한다. 또한, 공간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고, 식사 공간에 적합한 환경을 만드는 데 필요한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다루게 된다.

Dining space design is a subject that involves designing and practicing dining spaces as commercial spaces in terms of efficiency, functionality, and sensibility. This course helps students learn the basic theoretical and practical skills needed to design a dining environment. It also covers various design elements needed to improve the user experience through spatial design and create an appropriate environment for a dining space.

FSM30121 프랜차이즈경영론

Franchise Management

체인경영은 우리시대의 가장 우세한 조직중의 하나며 우리 경제발전에 강력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강의의 목적은 호텔과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장추세와 특징을 이해하고, 호텔이나 외식체인이 어떻게 조직되고 경영되는지를 위한 프랜차이즈 경영모델을 제공하는 것이다.

Franchises have become a dominant industry and it has an important role in our economy.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the trends, characteristics and development of hotel and food service franchises, and to provide a management model and organizing methods for hotels and food service chains.

FSM31823 호텔고급조리실습

Professional Hotel Skill of Cooking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호텔에서 실제로 판매되는 고급 메뉴에 대한 이론과 실무교육을 통해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This course aims to train students to become practical talents through theoretical and practical training on high-end menus actually sold in hotels.

FSM30321 레스토랑시설디자인

Restaurant Design & Facility Management

주방 시설과 장비관리, 인체공학적인 설계와 공간분석, 배치 등의 학습을 통해 경영만족과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한 학습을 한다. 또한 레스토랑의 전체적인 레이아웃, 시설물 배치의 기능성, 물리적환경의 효과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미래 외식산업 관리자로서의 직무역량을 함양한다.

Defines and explains concepts, principles, and procedures in evaluating and/or developing varied commercial foodservice facilities that will increase profit by reducing investment and operating cost and/or by increasing capacity. Actual installations are intensively reviewed. Current trends in foodservice layout and design are studied in detail, and foodservice kitchen equipments are observed and evaluated.

FSM32524 호텔외식시장조사론

Hotel & Restaurant Market Research Theory

호텔외식기업의 경영의사결정과 마케팅조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조사의 종류와 실험설계를 학습한다. 또한 마케팅조사의 실행과정을 학습하고,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통해 마케팅전략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통계자료를 제시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This course aims to facilitate an understanding of decision-making in the management of hotel and foodservice industry and the concept of marketing research. Students will learn about the types of research and experimental designs. Additionally, they will study the execution process of marketing research, acquiring practical skills in analyzing collected data and presenting foundational statistical information that can be applied to marketing strategies. The course is designed to cultivate practical capabilities that enable students to incorporate basic statistical data derived from the analysis of collected information into the development of marketing strategies in the hotel and foodservice industry.

FSM32624 호텔외식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s Management in the Foodservice Industry

서비스 인적자원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외식기업의 인적자원 확보 방법과 경력관리, 보상관리, 유지관리 등 인력 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나아가 실제 외식기업의 서비스 인적자원관리 방법을 조사하고 학습자간 공유함으로서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수립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Understand the basic concepts of human resources in the service industry and learn manpower management methods such as career management, compensation management, and maintenance management. In addition, it examines the service man power management methods of actual food service companies and cultivates practical ability to establish efficient system construction by sharing among learners.

FSM30621 식음료원가관리론

Food & Beverage Cost Control

레스토랑 식음료 원가관리 중요성을 이해함을 목적으로 한다. 정확한 원가구조의 이해를 통해 레스토랑의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한다. 주요 내용은 식음료원가구조 구매관리, 손익분석, 매출계획 등을 포함한다.

The course places importance on understanding of beverage price management in restaurants. By understanding the cost structure, solutions can be found to maximize profit in restaurant businesses. The main contents are beverage cost structure purchasing management, analysis of profit margin and sales plans.

FSM30721 외식창업사례연구

Case Study of Restaurant Start-up

학생들의 성공적인 외식창업기업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창업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지식을 상호 보완하는 경험적 학습을 수행하는 것을 근본 취지로 한다. 구체적으로 성공한 외식창업업체들을 선정하여 마케팅, 인사조직, 메뉴, 인테리어, 운영시스템 등 경영전반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직접 조사, 분석하게 된다

A case study examining the successful start-up restaurants between commercial foodservice industry and other key segments of the industry(airport, cruise port, convention center, attractions etc.) Considers current commercial foodservice start-up industry opportunities and marketing practices, human resource policies and operating systems, and implementing them.

FSM32023 프랑스제빵실습

Practice of France Bread Baking

제빵에 사용되는 재료들의 기능성에 대해 연구하고 프랑스의 빵을 직접 만들어보고 이를 통해 국내의 호텔 및 외식업체의 제빵산업과 기술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Provides a professional understanding and foundation of management of food production in a baking facility within the foodservice industry.

FSM30921 식문화론

Food Culture

한국인들의 전통적인 식습관과 식행동을 고찰하고 식문화가 어디에서 유래 되었는지, 그리고 어떠한 특수성과 고유성을 지니는지를 학습하게 된다. 본 과목은 기존의 단순한 영어회화의 수준이 아닌 식문화의 이해를 통한 다양한 문화현상을 학습하게 된다..

The course is to understand the origins of British and American food culture and their habits and behavior and to study their uniqueness and specificity.

FSM31021 외식산업프로모션실무

Sales & Promotion in the Foodservice Industry

외식기업의 마케팅에 관한 특수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외식기업의 마케팅활동 중 판매촉진활동 중심으로 학습한다. 실제 외식기업의 판매촉진활동을 조사하고 학습자간 공유함으로써 가상의 외식프로모션 전략을 수립 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시킨다.

Understand the peculiarities of marketing in restaurant business and learn marketing activities of restaurant business centered on sales promotion activities. This course aims to cultivate practical ability to establish virtual restaurant promotion strategy by investigating sales promoting activities of actual restaurant companies and sharing them among learners.

FSM31121 조리외식경영취업세미나

Seminar of Culinary & Foodservice Industry Employment

조리, 외식, 창업 등 외식산업과 호텔 분야, 창업 등의 취업과 창업에 대한 전략적인 준비가 필요함. 이에 전공담당교수와 전문가 특강을 통해 취업준비방법과 창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취업준비를 위한 이력서 작성, 자기소개서, 면접 준비방법 등과 창업을 위한 행정적인 방법 등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Study of culinary and foodservice industry employment issues including industry environments, employment conditions, potential jod markets, skills related to finding employment will be introduced. Also, designed to provide students with a comprehensive overview of employment policies, procedures, and requirements for finding employment.

FSM41823 레스토랑창업운영실무1,2

Restaurant Operating Practices1,2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의 다양한 욕구와 고객이 추구하는 편익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메뉴의 개발, 가격의 결정, 커뮤니케이션 기법의 선정, 대고객 서비스, 메뉴개발 등을 통해 레스토랑 매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또한 모의 레스토랑 운영을 통해 실제 레스토랑 메뉴판매 및 식음료 고객서비스를 능력을 배양한다.

The course focuses on maximizing profit in restaurant businesses by analyzing customer demand, menu development, price, communication methods. In detail, this class deals with menu planning design, pricing and the restaurant safety, including standard recipes development, purchasing, receiving, storing getting ready for production, as well as food service.

FSM41025 한국조리실습

Korean Cooking Practice

한국음식의 전통적 조리법과 기술을 배우고 실습하며, 이 과정에서 한국 고유의 음식 문화와 조리 방법을 깊이 이해하고, 다양한 한식 요리를 실제로 만들어보며 실력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The goal is to learn and practice traditional Korean cooking methods and techniques, gain a deeper understanding of Korea's unique food culture and cooking methods, and improve skills by actually making various Korean dishes.

FSM40322 메뉴상품기획

Menu Planning

메뉴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계획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즉, 고객의 욕구와 경영자의 욕구를 동시에 만족시켜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메뉴 디자인, 기획, 가격정책, 평가와 분석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Examines menu planning principles, concepts and the use of management principles and techniques. Stresses marketing perspectives for menu planning. Consideration of the menu pattern with particular emphasis on costing, pricing, and the work load placed on the production staff. Menu item analysis and merchandising features are emphasized

FSM41423 미식여행과스토리텔링개발

Gourmet Tour & Storytelling

미식관광현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실무적 차원의 마케팅 수립과정에 대해 학습하여 미식관광산업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또한 스토리텔링 개발을 위해 전문적, 객관적 평가를 위한 지식 및 평가 기술을 학습을 통해 음식평론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This class look at the growth and development of gourmet tourism, its role in marketing destinations and its attractions and events both in Korea and internationally. Also is intended for students understanding of food-related skills and knowledge about a trand of food critics and issues over the world.

FSM40922 외식창업점포개발

Restaurant Store Development

성공적인 외식창업을 위한 업태 및 업종의 선정, 입지조사를 통한 입지선정, 건물별 조사, 점포임대차계약 등을 통한 점포개발 과정을 이해한다. 나아가 선정된 점포를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종합적인 점포설계, 주방설계, 인테리어설계의 핵심사항을 학습하고 이에 따른 종합자금계획 및 투자규모를 예측한다. 또한 외식창업에 필요한 각종 인허가 사항인 영업의 신고 및 허가사항, 관광식당 영업허가, 사업자등록증 허가 등에 대해 학습한다.

Defines and explains concepts, principles, and procedures in evaluating and/or developing varied commercial foodservice facilities that will increase profit by reducing investment and operating cost and/or by increasing capacity. Actual installations are intensively reviewed. Introduction to the restaurant real estate environment including: restaurant property purchase and lease transactions and demand for property acquisitions using industry metrics. Considers store planning and designing for restaurants, including site criteria, design and layout, operations. Actual restaurant projects will serve as the basis for discussion and student project work.

FSM41225 프랑스제과실습

Practice of France Confectionary

제과에 사용되는 재료들의 기능성에 대해 학습하고 쿠키, 초콜릿, 케이크 등 프랑스의 제과를 직접 만들어보고 이를 통해 제과 자격증을 취득하여 호텔 베이커리, 연구실 등 다양한 관련 부문에 취업할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the confectionary, cake design ingredients and to practice basic confectionary and cake design skills to prepare for the confectionary license, which help students to work in hotel bakeries and other food related fields.

FSM41122 외식창업캡스톤디자인

Foodservice Industry start-up Project Capstone Design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통해 호텔관광경영학부 과정에서 학습한 전공 지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체계적이고 표준절차에 따른 소자본 외식창업 계획서를 기획해본다. 또한 창업에 필요한 메뉴를 개발하고 직접 제작, 전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력을 고취하고 창업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Considers analysis, evaluation, and scheduling of the economic, technical, aesthetic, and merchandising factors involved in the systematic planning, programming and design cycle for restaurants. Analysis of management systems and methods for developmen of restaurants. Comparison of specialized requirements for different types of restaurants based on location, market and consumer life-style. Considers management responsibilities for feasibility analysis, project development, construction supervision, pre-opening requirements and operations. Actual restaurant projects will serve as the basis for discussion and student project work.

FSM40622 외식산업과법

Foodsercice Industry Law

호텔, 외식기업들은 소비자와의 법적인 분쟁에 직면하게 되며, 소비자의 권익이 날로 향상되면서 호텔, 외식기업은 소비자 분쟁에 대한 위기관리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소비자 피해 및 구제 제도, 분쟁조정과 절차에 대한 이해, 소비자보호법, 상법, 민법 등 관련법 이해를 통한 호스피탤리티산업 소비자 피해 구제 사례분석, 약관 및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표준약관의 이해를 통한 사례연구, 가맹사업법, 식품위생법 등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소비자 분쟁의 사례 및 관련 법규를 이해함으로써 장차 호텔, 외식기업의 관리자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Introductory course in hotel/restaurant law with an emphasis on risk management and security. The student is introduced to the laws, rules and regulations applicable to the hospitality industry. This course presents legal issues arising out of the hotel/restaurant industry, including government regulation, franchise contracts, premises liability, employment, and issues particular to the hotel/restaurant industry.

FSM41323 디저트카페창업실습

Dessert Cafe Entrepreneurship Practice

본 과정은 디저트 카페 창업에 필요한 음료, 디저트, 초코렛 등의 실습을 통해 창업자적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improve entrepreneurial coapbilities through practical training in beverages, dessert and chocolates necessary for starting a dessert cafe.

FSM40125 발효식품실습

Fermented Food Practice

본 과정은 발효식품(음식, 음료)과 관련된 식품에 대한 실습을 통해 실무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This course aims to improve practical skills through hands-on training on fermented foods (food & beverages).

FSM31421, 31521 연구세미나1,2

Research seminar1,2

조리외식경영학전공의 전공과 연계된 분야의 연구 활동을 통해 학문의 흥미유발과 진로탐색의 기회를 마련하고, 학생 참여 형태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개발된 교과이다.

The purposes of this course are to raise students' academic interest, and to provide career opportunities through research activities in the fields of Major of Cullinary and Foodservice Management, and to provide a platform for participatory student education.

FSM31220,FSM31320 조리외식경영현장실습1,2

Internship in Culinary & Food-service Management1,2

전공 현장실습은 각 전공별 이론학습에 치우쳐 있는 전공교육으로부터 보다 현실감 있는 현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전공별 다양한 분야의 현장실무에 직접 참여하여 교실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현장실무에 적용 시키는 능력을 습득한다.

Internship related to Major offers more realistic experiences from the subject training focused